728x90
비잔티움 양식은 중세에 비잔틴 제국(중심지는 콘스탄티노플)과 그 세력권에 있던 여러 지역에서 발생한 예술 양식.|콘스탄티누스 황제가 324년 보스포루스에 새 수도를 세우자 로마의 많은 예술가들이 함께 이주했다. 따라서 비잔틴 건축의 초기 양식은 로마 건축에 바탕을 둔 바실리카 교회 평면을 사용한 것이었다.
그 후 콘스탄티노플에서는 독립적인 비잔틴 교회의 특성이 발전해, 5세기 때의 실험을 거쳐 로마의 장방형 평면과 대비되는 중앙집중형·정방형 평면이 6세기 중엽 유스티니아누스 황제 때 크게 발전하기에 이르렀다.
그중 성 소피아 성당이 가장 대표적인데, 웅장한 돔과 화려한 모자이크 장식이 비잔티움 양식의 특징을 잘 보여 주는 교회당이다.
후기 비잔틴 건축은 콘스탄티노플과 발칸 반도 전역에 남아있는데, 중기 비잔틴 양식을 계승한 돔은 작고 높으며 외벽은 벽돌 등으로 장식되었다.
고딕 양식은 로마네스크 양식과는 달리 조골(助骨) 궁륭에 의해 벽의 무게를 분산할 수 있었기 때문에 벽을 얇고 창문을 크게 만들 수 있었다.
뾰족하고 높은 첨탑 모양의 교회 지붕은 12, 13세기 중세의 번영과 활력을 상징할 뿐만 아니라 교회를 지은 도시 상인들의 종교적 열정과 애향심을 상징하였다.
사실 교회 건축은 종교적 신앙심만이 아니라 자신의 도시에 대한 자부심과 긍지의 표현이기도 하였다. 고딕 양식의 대표적인 건축물에는 샤르트르 대성당과 아미앵 대성당, 파리 노트르담 대성당, 랭스 대성당 등이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