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소피스트는 기원전 5세기 후반 고대 그리스, 특히 아테네를 중심으로 활동한 직업적 계몽 교사들을 지칭 하는 말이다.
당시 아테네는 페르시아 전쟁에서 승리하고 페리클레스의 민주 정치가 꽃피면서 경제적·문화적으로 번영을 이룩하였다.
또한 철학에 있어서도 종래의 소아시아 지역이나 남이탈리아 지역에서 아테네로 그 중심지가 옮겨지고, 관심도 자연 철학에서 인간의 존재 방식을 묻는 것으로 변하게 되었다.
당시 아테네는 민주 정치가 구현되어 시민들의 정치적 참여가 늘어났다.
이와 함께 시민들은 대중 집회에서 사람들을 설득하는 기술이 필요하게 되었는데, 이를 만족시킬 수 있었던 사람들이 바로 소피스트였다.
그들은 시민들에게 성공과 출세에 유용한 변론술을 가르쳤을 뿐만 아니라, 아테네 시민들의 커져가는 문화적 관심을 충족시키고 정치적 문제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기도 하였다.
대표자
프로타고라스, 고르기아스, 히피아스, 프로디코스
이후 많은 소피스트가 상대주의와 회의론의 입장을 채택하였으며 이른바 '궤변론자'의 모습을 보였다
고대 아테네를 중심으로 그리스 전역을 돌아다니면서 변론술 및 출세에 관한 지식을 가르치고 많은 보수를 받은 철학자들의 무리를 소피스트라고 한다.
원래의 의미는 '현인(賢人)'또는 '지자(知者)'를 뜻하였으나, 민주주의의 발전이라는 시대적 요청에 따라 변론술을 주로 가르쳤으며, 선(善)한 가치 그 자체를 추구하기보다는 선한 자인 체하는 기술에 치중하였으므로 후세에 '궤변을 일삼는 무리'라는 평가를 받기도 하였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