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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0년대---
우리나라 전 예술계에서‘현대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시기
이전의 현대 음악에 대한 논의가 주로 현대 음악 수용을 반대하는 입장이 대부분이었다면, 1950년대에는 현대 음악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려는 입장과 현대 음악 기법에 대해 회의적인 입장이 뚜렷하게 구분되어 서로 대립하는 양상을 보여 주었다.
현대 음악 기법 수용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진 또 다른 인물은 나운영이다.
그는‘선 토착화 후 현대화’라는 신념으로 한국적인 작품 개척을 위하여 노력하였으며, 12음 기법 등의 도입과 민속 음악을 바탕으로 한 독창성을 표현하기 위하여 이론 정립과 창작을 병행하였다.
또한 1952년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를 작곡한 이후 기독교 찬송가를 1,105곡 작곡하였으며, 1955년‘바이올린을 위한 산조’에서 한국적 표현을 구체화하였다.
경제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오페라 공연은 지속되었다.
1948년‘춘희(라트라비아타)’공연 이후 간헐적으로 명맥을 유지하던 오페라 공연이 1950년 대에는 1년에 4~5회 정도로 활발히 개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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