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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사/중국사

수나라에 이은 통일국가인 당나라

by 산골지기 2023. 7.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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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국가 당나라

수나라 말에 수 왕조를 전복시켰던 인물은 농민 대기의입니다.

그러나 수나라에 이어 통일국가를 수립한 인물은 태원 유수 이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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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나라 초기

당나라의 초기에 제도를 크게 정비한 왕은 태종입니다.

태종이 있었던 시기의 치세를 두고 정관의 치라고 합니다.

정관의 치를 이룩한 당 태종


 정관의 치
태종이 있었던 시기의 치세

 

당나라의 고종은 신라의 요청을 받고 신라와 연합을 하였고요

백제와 고구려를 멸망 시키고 신라의 삼국통일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신라와 연합한 당 고종

당나라 현종 시기에는 당나라의 북방에 위치한 돌궐을 복속시켜 영토를 크게 넓혔습니다.

당나라 현종 시기에는 조세제도와 토지제도, 군사제도가 크게 정비가 되었습니다


당나라 중기

무주의 치
측천무후의 통치

당나라 중기에는 측천무후가 나라의 정권을 잡고 나라를 번성하게 하는데 요

당시 측천무후의 통치를  무주의 치라고 하였습니다.

 

당나라는 측천무후 이후 내란으로 잠시 쇠퇴하였습니다.

이후  현종 때에 다시 부흥하는데요 현종시기의 통치를 개원의 치라고 합니다.

현종의 치세이후 당나라는 변방을 지키던 절도사인  안록산의 난이 일어난  

이후 국세가 어려워지게 되는데요 안록산의 난은 사사명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번진체제

번진체제는  안록산과 사사명의 난 과정에서 반란군의 세력 확대 방지차원에서 설립된 체제입니다.

번진체제
안사의 난 과정에서 반란군의 세력 확대 방지차원에서 설립된 체제
 spreading system

 

당나라 말엽에는 각지에 절도사를 두고 다수의 병력을 지휘토록 했는데요 번진을 관장하는 절도사는 군정권만을 장악했던 것이 아니라 민정권과 재정권까지 장악을 하였습니다.

민정권과 재정권까지 장악한 번진세력은 거대한 지방세력이 되었습니다.

번진은 당나라 말엽에 실질적으로 최고의 지방행정 단위가 되었습니다.

당나라 말엽의 혼란

당나라 말엽에는 중앙 정부의 통제력을 잃게 됩니다. 이러한 가운데  당나라 말엽에는 절도사들의 반란이 연이어 일어나고요 북방 민족들의 침략이 본격화 되게 됩니다.

안사의 난을 계기로 당나라의 율령제는 붕괴가 되고요 토지제도인 균전제와 수취제도인 조용조는 양세법으로 통합이 되게 됩니다

내리막길을 걷던 당나라는 황소의 난을 거치면서 급격하게 쇠퇴를 하게 되고요 변방을 지키던 세력인 절도사 주전충에게 멸망당하게 됩니다.

절도사는 당나라 때 북방 민족의 침입을 막고 치안을 담당하던 변방 군대의 사령관을 말합니다

국경주변에서 변방을 지키던 절도사는 세력이 막강하였스빈다.

국경을 지키던  절도사는 세습되었는데요 절도사는 결국 당 왕조가 멸망하게 된 원인이 되게 됩니다.

당나라 시대에 국경주변에서 변방을 지키던 절도사는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고려 시대에는 지방 행정 구역인 12주의 주 장관으로 절도사를 두었습니다.

당나라 말엽의 혼란
중앙 정부의 통제력 상실
절도사들의 반란이 연이어 발생
황소의 난을 거치면서 급격하게 쇠퇴
절도사 주전충에게 멸망

 

당나라의 정치

당나라의 정치제도의 기본은  36부제입니다.

당나라의  36
 3 중서성, 문하성, 상서성
 6 이부, 호부, 예부, 병부, 형부, 공부

 

3성은 중서성, 문하성, 상서성을 말하고요 실무를 담당하는 6부는 이부, 호부, 예부, 병부, 형부, 공부를 말합니다.

중서성에서는 법안을 기초하였고요 문하성에서는 법안을 심의하였습니다. 그리고 상서성에서는 법안을 실시했습니다.

상서성 아래에는 6부가 소속되어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당나라의 정치제도의 기본이 된  36부제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아시아 각국의 정치제도에 많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발해는 당나라의 정치제도의 기본이된  36부제를 조금 변형하여 도입하였습니다.

고려와 조선의 정치제도도 당나라의 정치제도인  36부제를 기초로 하였습니다.

당나라 시대에도 관리를 선발하기 위한 제도로서 과거제가 많이 시행이 되었습니다.

통일 국가인 당나라의 토지제도는 균전제이고요 조세제도는 조용조입니다.

그리고 당나라의 군사제도는 부병제 입니다.


당나라의 문화

당나라 때에는 한나라에 이어 훈고학이 크게 발달하였습니다.

귀족 사회를 배경으로 성숙한 당나라의 문화는 다양한 외래 문물의 수용으로 독특한 문화를 발전시키게 됩니다.

당나라의 문학은 귀족 중심의 시가 발달하였는데요  이백과 두보가 대표적인 시인이었습니다.

당의 대표적인 시인인 이백은 시선으로 불렸고요 두보는 시성으로 불렸습니다.

당의 대표적인 시인
이백
 두보
백거이

 

♣ 이백의 작품인 강상음

당의 대표적인 시인인 이백의 작품인 강상음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木蘭之枻沙棠舟 玉簫金管坐兩頭 

美酒尊中置千斛 載妓隨波任去來仙人有待乘黃鶴 海客無心隨白鷗 

屈平詞賦懸日月 楚王臺榭空山邱興酣落筆搖五岳 詩成笑傲凌滄洲 

功名富貴若長在 漢水亦應西北流.(목란지예사당주 옥소금관좌양두

미주준중치천곡 재기수파임거래선인유대승황학 해객무심수백구

굴평사부현일월 초왕대사공산구흥감낙필요오악 시성소오능창주

공명부귀약장재 한수역응서북류)

당의 대표적인 시인인 이백의 작품인 강상음의 내용을 우리말로 옮기면 다음과 같습니다.

목란나무 삿대에 사당나무로 만든 배,옥퉁소와 금피리 부는 악공들 앞뒤 뱃머리에 둘러앉았고,맛난 술 담은 술통 천 섬이요,

기생 싣고 물결 따라 흐르는 대로 맡겨 두네.신선이 황학을 타고 가는 경지요,

바닷가 사람이 백구와 친하게 노는 그런 기분이로구나.

굴원은 물에 빠져 죽었지만 그의 글들은 영원한데,

호사스러웠던 초왕의 저궁은 산언덕에 폐허일세.흥에 겨워 붓을 들면 오악을 뒤흔들고,

시 짓고 나면 창주 같은 것도 깔보아 비웃는다네.부귀공명이 영원히 있을 것이라면,

동남으로 흐르는 한수 물도 응당 서북으로 흐르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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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나라 황제

당나라는 이연의 고조에서 출발을 하여 마지막 황제은 애제입니다.

고조에서 출발을 하여 마지막 황제 애제까지 이어지는 당나라 황제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당나라의 황제
고조 이연  
태종 이세민
고종 이치
중종 이현
예종 이단
무후 무측천
중종 이현
예종 이단
현종 이융기
숙종 이형
대종 이예
덕종 이괄
순종 이송
현종 이순
목종 이항
경종 이담
문종 이양
무종 이염
선종 이침
의종 이최
희종 이현
소종 이엽
애제 이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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