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교실/지리

네덜란드

by 산골지기 2018. 10. 7.
728x90

네덜란드는 경제 선진국으로, 1인당 국내 총생산이 유럽 연합 회원국의 평균보다 높다. 상업과 교통의 발달로 네덜란드는 이미 17세기에 부유한 나라로 성장했기 때문이다.

 

오늘날에도 여전히 상업과 교통은 네덜란드 경제를 주도하는 핵심 부문이다. 예전에 세계를 누비던 거상들의 자리를 이제는 전 세계를 무대로 교역하고 있는 경영자가 대신하고 있다.

 

오늘날 네덜란드의 관문이자 유럽의 관문 역할을 하는 곳은 수도 암스테르담이 아니라 항구 도시 로테르담이다. 19세기에 북해와 라인 강을 직접 연결하는 수로가 완공된 이후, 로테르담 항구는 독일의 루르 공업 지대와 수로로 연결되어 크게 성장했다. 오늘날 로테르담 항구에는 하루 평균 100만 톤의 물자가 이동하고 있다. 한편 암스테르담의 다이아몬드 가공 기술은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네덜란드는 교역뿐만 아니라 제조업 분야도 발달했다. 석유, 에너지 회사인 쉘은 로테르담에 본사를 두고 있다. 또 마가린에서 세탁비누에 이르기까지 다향한 제품을 생산하는 유니레버의 본사도 로테르담에 있다.

 

 

필립스는 에인트호벤에서 유럽 최대의 전자 회사로 성장했다. 그리고 항공기 제작사인 아크조 노벨과 유럽 굴지의 맥주 제조업체 하이네켄도 네덜란드에 본사를 두고 있다.

네덜란드에서 중공업 분야는 무역업과 제조업에 비해 다소 늦게 발달했다. 북해와 암스테르담을 연결해 주는 북해 운하의 입구에는 에이마위던(IJmuiden)이 있는데, 이곳에는 코크스 제조 공장과 네덜란드 최대의 제철, 제강 공장이 들어서 있다.

네덜란드는 천연자원이 풍족하지 않은 편이다. 림뷔르흐 주의 탄전은 1970년대에 이미 문을 닫았으나 북해 연안의 그로닝겐 지역에서 대규모 가스전이 발견되었다. 그런데 여기에는 세계 최대 규모의 천연 가스가 매장되어 있었다. 이곳에서 생산되는 천연가스의 상당 부분은 수출된다. 석유도 생산되지만 천연가스에 비해 양이 적어 네덜란드 경제에 큰 기여는 하지 못한다. 헹겔로와 델프제일 근처에는 엄청난 양의 암염이 매장되어 있는데, 일부는 산업용으로 국내에서 사용하고 나머지는 수출된다.

네덜란드의 농업은 최첨단 기술과 높은 생산성을 자랑하고 있다. 유럽의 다른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농업 인구는 감소하고 있으나, 경영 규모가 커져서 생산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국토의 4분의 1정도가 농지로 이용되는데, 이중 약 30%가 목초지이다. 네덜란드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의 약 3분의 2는 세계 각국으로 수출된다. 또한 겨울철 날씨가 온화하고 토양이 기름진 네덜란드는 원예 농업이 발달했다. 수천 개의 온실에서는 토마토, 오이, 피망 같은 채소가 첨단 시설로 재배되고 있다. 헤이그와 뫼즈 강 하구 사이, 델프트 주변과 로테르담 북부에는 유리 온실이 줄지어 있다. 축산업도 네덜란드 경제에 큰 역할을 한다. 자동화된 대규모 농장에서 돼지와 닭, 오리 등을 대량 사육하고 있고 유제품 관련 산업도 잘 발달했다. 하우다, 에담, 레르담과 같은 도시는 치즈 생산지로 유명하며, 이 지역에서 생산된 치즈는 도시의 이름을 따서 불린다. 4월에서 9월까지 알크마르에서는 금요일 아침마다 전통 치즈 시장이 열린다. 전통 치즈 시장에서는 커다란 치즈 경매가 진행되고 관광객들은 이 광경을 보기 위해 알크마르를 찾는다

728x90
반응형

'사회교실 > 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주도 곶자왈  (0) 2018.11.28
세계의 문화권  (0) 2018.11.24
팔공산  (0) 2018.10.05
얍 섬  (0) 2018.10.05
조선족 거주지  (0) 2018.1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