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이스라엘 민족은 삶의 활로를 찾아서 이집트로 갔다고 봐야 하겠고요 이후 이스라엘 민족이 모세의 인도하에 이집트에서 탈출해 나오는 과정을 그린 책이 출애굽기 입니다
이스라엘 민족의 조상은 메소포타미아로부터 가나안 지방으로 이동하였던 것이나, 요셉족을 중심으로 한 일부가 힉소스 지배(B.C.1730 ~ B.C.1570)의 이집트에 들어가 나일강의 델타 지역 동쪽에 머물러 살게 되었다.
〈출애굽기〉에 의하면 그 뒤 람세스 2세때 노예로서 토목사업에 혹사당하게 되었다. 이때 이스라엘 민족해방의 지도자로 나타난 사람이 모세이다. 형인 아론의 협력을 얻어 이집트군의 추격을 벗어났는데, 성서에는 이 과정에서 신이 보여준 여러 가지 기적을 기록하고 있다.
그 후 수십 년간 사막에서 생활하는 동안 그들은 모세의 지도를 받게 된다. 시나이 산에서 모세는 ‘십계’로 상징되는 종교적·도덕적 지침을 이스라엘 민족에게 제시하고 야훼와의 특수한 관계를 맺게 되었다고 한다.
모세는 가나안의 비옥한 땅을 바라보면서 죽었으나 그의 뒤를 이은 여호수아의 영도하에 이스라엘 민족은 가나안 민족을 정복하고 그 땅을 점령하였다. 또한 이집트에 들어가지 않은 동포들과 합쳐서 야훼를 섬기는 신앙을 중심으로 이스라엘 민족의 단결을 이룩하였다고 전해진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