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교실/지리

세토 대교

by 산골지기 2017. 11. 19.
728x90

세토 대교는 세토 내해에 걸쳐 혼슈의 오카야마 현 구라시키 시와 시코쿠의 가가와 현 사카이데 시를 잇는 혼슈 시코쿠 연락교의 하나이다. 착공 9년 6개월 후인 1988년 4월 10일에 사용이 시작되었다.



시와쿠 제도의 5개 섬 사이에 걸친 6개의 교량과 그 사이를 잇는 고가교로 구성되며, 교량부 9,368 m, 고가부를 포함하면 13.1 km의 길이를 가진다. 이것은 철도·도로 병용교로서는 세계 최장이다. 교량은 현수교·사장교·트러스교의 3종류를 복합형태로 병설하였고, 총 사업비로 약 1조 1338억 엔이 투입되었으며 내진설계가 되어 있어 리히터 규모 7 이상의 지진에도 충분해 견뎌낼 수 있다.


교량 부분은, 상부에 4차선의 세토 중앙 자동차도가 지나며, 하부에 JR 혼시비산 선(애칭 세토 대교선)이 지나는 2층 구조이다. 하부의 철도는 신칸센·재래선을 합쳐 4선을 설치할 수 있도록 되어 있지만, 현재는 재래선용으로 2선분만 사용되고 있다.

계획중인 시코쿠 횡단 신칸센이 건설될 때는, 2선을 증설하여 동측 2선을 재래선, 서측 2선을 신칸센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설계 최고 속도는 상부의 도로가 100 km/h, 하부의 철도는 재래선이 120 km/h, 신칸센이 160km/h이다

728x90
반응형

'사회교실 > 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해주  (0) 2017.12.08
오호츠크 해  (0) 2017.12.02
히말라야산맥  (0) 2017.11.08
아우토반  (0) 2017.10.26
부탄  (0) 2017.1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