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40세가 된 모세는 동족인 이스라엘 민족이 심한노역을 당하는 모습을 보고는 감독을 죽였다. 이 후 이집트와 가나안의 중간지대인 미디안으로 피신한다. 망명자가 된 그는 미디안 종교의 사제인 이드로의 딸과 결혼하여 살면서 이드로의 영향으로 종교 지도자로서의 소양을 익혔다.
그 실례로 소위 모세 5경이라고 불리는 레위기를 보면 제사법 및 종교건축에 대해 자세히 언급되어 있다.
저절로 불이 타오르는 초자연현상(엘모의 불)을 계기로 야훼를 만난 그는 민족을 구원하라는 명령에 따른다. 파라오가 노동력 손실을 우려하여 해방요구를 거부하자 모세는 신의 계시를 받고 초자연적인 10가지 재앙을 일으켜 굴복시킨다.
이집트에서 탈출한 모세는 불평불만이 심한 백성들과 논쟁을 벌이며, 광야생활을 해야 했다. 그럼에도 야훼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홍해가 갈라지는 기적으로 이집트 군대로 부터 대피시켰고, 비로소 이스라엘 사람들은 야훼께서 그 큰 팔을 펴시어 이집트인들을 치시는 것을 보고 야훼를 두려워하며 야훼와 그의 종 모세를 믿게 되었다. 하지만 이들의 불평은 그치지 않았고, 그때마다 야훼는 만나등을 내려주며 야훼 공동체가 실천해야 할 평등을 익히게 하였다.
모세는 가나안에 들어가지는 못했는데, 모세가 해야 할 일은 민족을 구원하는 일이었지 가나안 입성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가나안의 입성은 후계자 여호수아가 이루어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