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양사/중국사

유가와 법가

by 산골지기 2017. 6. 25.
728x90

유가는 인간의 본성이 선하기 때문에 인간을 생각하면서 교화하고 선을 장려하는 식으로 통치를 한다는 것입니다.

반면에  법가는 인간은 악하기 때문에 엄격한 법으로 다스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진나라때에는 법가사상이 발달하여 유교를 철저하게 탄압하였는데요 이러한 상황에서 많은 유학자들을 땅에 묻고 유교책을 불사르는 분서갱유가 일어나게 됩니다

유교의 특징 또는 핵심 사상은 수기치인으로, 유교는 수기치인의 학이라 할 수 있다. 즉, 유교는 자기 자신의 수양에 힘쓰고 천하를 이상적으로 다스리는 것을 목표로 하는 학문이며 또한 그것을 향한 실천이라고도 할 수 있다.

 

명나라 시대의 양명학,

청나라 시대의 고증학 등으로 발전

 

유교는 전국시대(기원전 403~221)에는 제자백가의 하나인 유가로 등장했지만, 전한의 무제(재위 기원전 141~87) 때 국가 정통의 학문이 된 후로는 중국의 학문과 사상계를 대표하게 되어 현대의 중국에 이르기까지 중국의 정치와 국민생활에 영향을 주었다.

유교의 주류는 전국시대에는 맹자로 대표되는 내성파의 학문과 순자로 대표되는 숭례파의 학문, 한나라와 당나라 시대의 훈고학과 경학, 송나라 시대의 성리학, 명나라 시대의 양명학, 청나라 시대의 고증학 등으로 발전 또는 변천되었다


 

'동양사 > 중국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마교 불교  (0) 2017.07.02
구품중정제  (0) 2017.06.27
중국역사... 왕조의 순서  (0) 2017.02.22
관자  (0) 2017.01.13
유교  (0) 2016.12.03